본문 바로가기
성경주해/장별요약

사도행전 장별요약

by πάροικος 2023. 6. 22.
반응형

사도행전 개요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활동을 기록한 서신서이다. 하지만 전체의 내용은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복음이 로마까지 펴져 나가는 내용을 다룬다. 핵심 구절인 사도행전 1:8은 성령을 받은 제자들이 예루살렘과 유대와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전하게 되리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도행전은 1장 8절을 주해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도행전의 상세한 개요는 후에 다루고 오늘은 사도행전 장별 요약을 다룬다.

 

오순절 성령 받는 제자들

 

사도행전 1장 요약

1-11절

전에 쓴 글에서 예수님의 생애와 승천을 기록했다.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하나님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받을 것이니 예루살렘에 머물라 하신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실 때 성령이 임하면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신다. 말씀을 마치신후 하늘로 올라가신다. 

12-26절

제자들은 그들의 유하는 다락방에 들어가 기도에 힘쓴다. 베드로가 일어나 가룟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뽑으려 하고, 추천받아 맛디아와 요셉 중에서 맛디아를 뽑는다.

 

사도행전 2장 요약

1-13절 

오순절에 이르자 하늘에서 성령이 내려오고 제자들이 다른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 일을 전한다. 절기에 참석한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깜짝 놀라며 새술에 취했다면 약을 올린다.

14-36절

베드로가 일어나 성령을 받을 일에 대해 설명한다. 성령은  요엘이 예언한 것으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이라 설명한다. 이어 예수님의 부활을 다윗의 예언을 통해 논증한다.

37-41절

마음에 찔려 어찌할꼬 묻자 회개하고 성령을 받으라 권한다. 그날 신도가 삼천이 더한다.

42-47절

사도들을 통해 표적과 기사가 많이 나타난다. 사람들은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성전에 모이기를 힘쓴다.

 

사도행전 3장 요약

1-10절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요한과 베드로가 성전으로 올라가다 미문 앞에서 구절하는 앉은 뱅이를 만난다. 그가 구걸하자 베드로가 예수의 이름으로 그를 고친다.

11-26절

사람들이 놀라 몰려 솔로몬의 행각으로 몰려 든다. 베드로가 일어나 이 사람은 낫게 한 사람은 내가 아니라 너희들이 못박아 죽인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한다. 예수님의 죽음은 선지자들을 통해서 미리 말씀하셨다.

 

사도행전 4장 요약

1-22절

사도들이 말할 때 제사장들과 사두개인들이 그들을 잡아 가둔다. 이튿날 공회원들이 모여 사도들을 어떻게 할가를 의논한다. 베드로가 그들의 질문에 대해 답한다. 너희가 죽인 예수 그리스도가 그를 건강하게 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다. 그들도 할말이 없자 다시는 예수의 이름을 전하지 못하게 하고 위협하고 놓아 준다.

23-31절

사도들이 놓여 교회로 돌아가 고한다. 한 마음올 하나님께 기도한다. 

32-37절

무리가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사도들은 부활을 증언한다. 바나바가 재산을 팔아 사도들 앞에 둔다.

 

사도행전 5장 요약

1-11절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가 밭을 팔아 일부를 바치고 일부를 숨긴다. 베드로 앞에서 거짓말 하던 아나니아가 죽음을 당하고, 잠시 후 삽비라도 들어와 동일하게 거짓말하여 죽음을 당한다.

12-16절

사도들이 표적을 행하여 무리를 고친다. 믿고 주께 나오는 자들이 많아진다.

17-32절

사두개인들이 시기가 가득하여 그들을 잡아 옥에 다시 가둔다. 하지만 다음날 옥에 가보니 가두었던 사도들이 옥에 없었고 다시 복음을 전하고 있었다. 다시 잡아 와서 재판을 한다. 베드로와 사도들은 부활의 주님을 증거한다.

33-42절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노한 사두개인들이 죽이려 한다. 이때 바리새파 가말리엘이 그들을 만류하며 하나님의 뜻이면 사라질 것이라 말한다. 수긍한 그들은 사도들을 채찍질하며 예수의 이름 전하는 것을 금한다. 하지만 사도들은 능욕을 기뻐하며 어디에 있든 예수는 그리스도라 전하기를 쉬지 않는다.

 

사도행전 6장 요약

1-7절

헬라파에서 원망이 나오자 사도들이 그들에게 투표하며 일곱집사를 뽑으라 한다. 사도들을 대신하여 구제일을 한 여섯명의 집사를 선출한다. 스데반, 빌립, 브로고로, 니가노르, 디몬, 바메나, 니골라.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해 진다.

8-15절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기사와 표적을 행한다. 자유민들이 스데반과 논쟁한다. 논쟁에서 이기지 못하자 사람들을 매수하여 스데반이 모세의 율법을 모독했다 말한다. 스데반이 공회에 끌려가 재판을 받는다.

 

사도행전 7장 요약

1-53절

스데반이 공회 앞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를 살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증언한다. 

54-60절

그들이 마음에 찔려 이를 갈고 스데반을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죽인다. 이 때 증인들이 옷을 사울 앞에 둔다.

 

사도행전 8장 요약

1-3절

예루살렘 교회에 큰 핍박이 일어나 흩어진다. 경건한 사람들이 스데반을 장사한다. 사울은 교회를 잔멸하려고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 옥에 넘긴다.

4-25절 

하지만 흩어진 제자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한다.사마리아 성에 들어간 빌립이 기적을 행하고, 많은 사람들이 치유된다. 그들이 기뻐한다. 마술사 시몬이 복음을 듣고 따라 다닌다. 예루살렘의 사도들이 사마리아성의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내려간다. 마술사 시몬이 베드로가 안수하자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을 주며 자신도 그렇게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청한다. 베드로가 악독이 가득한 자라며 책망한다.

26-40절

주의 사자가 빌립에게 광야로 가라 말한다. 그곳에 가니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관리인이 있었다. 그가 이사야 말씀을 이해하지 못한 것을 보고 빌립이 전해 주고, 세례까지 준다.

 

사도행전 9장 요약

1-19절

사울이 살기 등등하여 다메섹까지 그리스도인들을 잡으러 간다. 다메섹으로 향하던 길 위에서 부활의 주님을 만나 봉사가 되고 만다. 사흘 동안 보지도 먹지도 못한다. 아나니아가 기도할 때 주님이 그에게 사울에게 가서 안수하라 명한다. 아나니아가 사울을 찾아가 안수하자 사울이 눈을 뜨게 된다.

20-31절

사울에 눈을 뜨자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한다. 그리스도인들이 두려워하지만 사울은 더 힘을 내서 전한다. 사울이 열정적으로 복음을 전하자 유대인이 사울을 죽이려 한다. 이에 바나바가 사울을 형제들에게 바울을 소개한다. 사울은 형제들에의해 고향 다소로 보내진다.

32-43절

베드로가 룻다에 거한다. 중풍병을 앓은 야니아를 고친다. 욥다에 도르가라는 여인이 선을 행하다 죽는다. 사람들이 베드로를 찾아와 살려달라 청한다. 베드로가를 살린다.

 

사도행전 10장 요약

사도행전 11장 요약

사도행전 12장 요약

사도행전 13장 요약

사도행전 14장 요약

사도행전 15장 요약

사도행전 16장 요약

사도행전 17장 요약

사도행전 18장 요약

사도행전 19장 요약

사도행전 20장 요약

사도행전 21장 요약

사도행전 22장 요약

사도행전 23장 요약

사도행전 24장 요약

사도행전 25장 요약

사도행전 26장 요약

사도행전 27장 요약

사도행전 28장 요약

 

 

반응형

'성경주해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엘 장별 요약  (0) 2023.04.24
호세아 장별 요약  (0) 2023.01.27
사사기 장별 요약  (0) 2023.01.02
룻기 장별 요약  (0) 2023.01.02
갈라디아서 장별 요약  (0) 2022.12.09
고린도 후서 장별 요약  (0) 2022.11.26
에스라 장별 요약  (0) 2022.11.21
출애굽기 장별 요약  (0) 2022.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