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와신앙/학습세례

[학습문답공부] 제3장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by πάροικος 2022. 1. 5.
반응형

[학습문답공부] 제3장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학습 문답 공부]3장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3장부터는 본격적인 신앙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첫 시작으로 조직신학 신론에 해당하며 하나님은 누구신가를 말합니다. 개혁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계시며, 무소 부재하십니다.

 

9. 하나님은 몇 분입니까?

  1. 오직 한 분이시며
  2. 삼위로 계십니다.

하나님은 하나의 본체를 가지고 계십니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유일하신, 하나이신 하나님으로 고백합니다. 유일신 사상은 하나님을 이해하는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한 분이시지만 하나님은 다양하게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종종 '우리'라는 표현과 성령의 역사는 하나님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신약에서는 말씀이며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소개됩니다. 이처럼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한 분 이시지만 삼위로 계십니다.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신(성령) 하나님이 삼위이십니다.

 

10. 삼위 하나님은 누구이십니까?

  1. 삼위는 성부 성자 성령이신데
  2. 권능과 영광이 동일하십니다.

삼위는 한 분이신 하나님의 존재 방식입니다. 성부와 성자 성령으로 계십니다. 세 분은 권능과 영광이 동일하십니다. 성자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께 보냄을 받았고 성령은 성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께 보냄을 받습니다. 성령은 성자 성부 하나님과 함께 안에서 동일하게 역사하고 행하십니다.

11. 하나님은 언제부터 계십니까?

  1. 영원 전부터 영원까지
  2. 스스로 계십니다.(출 3:14)

영원은 시간에 종속되지 않으며, 시간밖에 계신다는 말로, 신의 절대적 속성입니다. 시가는 변화되지만 영원은 언제나 동일합니다.

12. 하나님은 어디에 계십니까?

  • 하나님은 어디에나 계십니다.

하나님 무소부재하십니다. 모든 만물에 계시고 모든 만을 지배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계시지 않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