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주해/장별요약

사사기 장별 요약

by πάροικος 2023. 1. 2.
반응형

사사기 개요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7년의 정복 전쟁 이후 각 지파별로 기업을 분배 받고 거주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다. 후에 사무엘이 사울을 세우기까지 사사들이 통치하던 시기이다. 왕이 없지만 하나님은 사사들을 세움으로 이스라엘을 통치하게 됩니다.

 

사사기 1장 요약

여호수아가 죽고 각 지파별로 기업을 분배 받고 가나안 족속과 싸운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기도하자 유다 지파가 먼저 싸울 하신다. 유다지파는 시므온 지파를 불러 함께 싸운다. 아도니 베석을 잡아 죽인다. 예루살렘을 점령한다. 헤브론에서 거인 족속 세새, 아히만, 달매를 잡아 죽인다. 갈렙이 기럇 세벨을 치는 자에게 자신의 딸 악사를 준다고 하자 갈렘의 아우 그나스가 전쟁에 나가 승리한다. 악사는 결혼할 때 윗 샘물과 아랫 샘물을 달라고 한다.

다른 지파들도 가나안 족속과 싸우지만 완전히 몰아내지 못한다.

 

사사기 2장 요약

보김에 여호와 사자가 나타나 이스라엘을 책망한다.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않가 그들에게 올무가 될 것이 말한다.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긴다. 여호수아가 죽자 에브라임 산지 딤낫 헤레스에 장사한다. 다른 세대가 일어나 여호와를 섬기지 않는다. 그들이 여호와 목전에서 바알을 섬긴다. 하나님은 그들을 이방민족의 손에 판다. 이방 민족이 괴롭히자 그들은 부르짖고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사사를 세우신다.

 

사사기 3장 요약

가나안 전쟁을 알지 못하는 이들을 시험하신다. 이스라엘 주변에 많은 이방 민족을 남겨 두신다. 사사 옷니엘이 통해 구산 리사다임을 쫓아내고 구원한다. 또 모압 왕 에글론에게 판다. 이번에는 사사 에훗을 통해 구원하신다. 에훗이 공물을 바리처러 왔다가 모왕 왕 에글론을 죽이고 도망친다. 사람들을 모아 전쟁이 시작되고 승리한다.

삼갈이 사사가 되어 블레셋 사람 육백명을 죽인다.

 

사사기 4장 요약

에훗이 죽은 또 여호와의 목전에서 악을 행한다. 이번에는 가나안 왕 야빈에게 이스라엘을 판다. 라비돗의 아내 드보로가 사사가 되어 이스라엘을 말씀으로 통치한다. 드보라는 바락에게 일어서 전쟁을 하도록 말하다. 하지만 겁이 많은 바락은 드보라가 함께 가지 않으면 안가겠다 고집을 부려 드보라가 함께 한다.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사람이 사아난 상수리 나무 근처에 정착한다.

이스라엘과 야빈과의 전쟁이 일어난다. 다볼산에 모인 바락의 군대가 공격한자 갑자기 폭우가 쏟아져 야빈의 철병거가 무용지물이 된다. 야빈의 군대장관 시스라가 마차에서 내려 도망한다. 겐 사람 헤벨의 집에 들어가 잠을 잔다. 헤벨의 아내 야엘의 그를 죽인다.

 

사사기 5장 요약

드보라의 승리의 노래가 이어진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하라. 세일에서 나오시고 에돔에서 진행하실 때 하늘에 물이 내린다. 산들도 진동한다. 삼갈의 날, 야엘의 날 대로가 비었고 오솔길로 다닌다. 드보라가 일어나 이스라엘의 어머니가 되었다. 별들에서 하늘이 싸웠다.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다.

 

사사기 6장 요약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또 악을 행한다. 이번에는 미디안에 손에 파신다. 이스라엘이 부르짖자 사자를 보내어 책망하신다. 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가서 나라를 구하라 한다. 하지만 기드온은 할 수 없다 말한다. 주 되시는 표징을 보여달라하여 제물을 가져온다. 하지만 제물인 염소새끼와 국을 바위에 붓게하고 지팡이를 대니 불이 바위에서 나와 사른다. 여호와 샬롬이라 말한다. 

기드온이 칠년된 수소를 잡고 바알의 제단라 상을 찧어 그 위에 제물로 드린다. 동네 사람들이 범인을 잡으려하고 기드온이 들통이 난다. 하지만 기드온의 아버지가 바알이 진짜 신이라며 자신을 지킬 줄 알아야 한다면 변호 해 준다. 기드온은 전쟁을 준비한다. 나팔을 불어 군대를 모으고 진을 친다. 하지만 불안한 기드온은 하나님께 양털에 이슬이 고이는 실험을 두 번한다.

 

사사기 7장 요약

기드온은 하롯 샘 곁에 진을 치고 전쟁을 준비를 한다.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따르는 사람이 많다면 사람들을 집으로 돌려 보내라 한다. 먼저 두려워 떠는 자들을 가라하자 이만 이천 명이 떠난다. 이번에는 물가로 내려가 엎드려 먹는 자를 돌려 보낸다. 그러자 삼백 명만 남는다.

 

겁이 많은 기드온은 아직도 나가기가 두렵다. 그러자 하나님은 부하 부라와 미디안 진으로 내려보라는 하나님의 명을 받고 내려 간다. 초번할 때 미디안 병사 한 명이 꿈을 꾼 이야기를 하며 보리떡 꿈을 이야기하며 기드온이 전쟁에서 이길 거라 이야기를 한다. 기드온은 그제서야 확신하고 전쟁을 시작한다.

 

사사기 8장 요약

한 참 전쟁을 하는데 갑자기 에브라임 사람들이 기드온을 찾아와 시비를 건다. 기드온은 그들의 공적을 칭찬하고 돌려 보내준다. 기드온은 삼백 용사를 이끌고 미디안 패잔병을 끝까지 추격한다. 추격 도중에 숙곳 사람들에게 물과 먹을 것을 부탁하지만 미디안 사람들이 무섭다며 거절한다. 기드온은 만약에 내가 미디안을 무찌르고 온다면 너희들을 징계하겠다고 말한다. 결국 나머지 패잔병을 무지르고 숙곳으로 돌아와 그들을 징벌한다.

 

기드온이 고향으로 돌아오자 사람들은 왕이 되어 달라 말한다. 기드온은 금을 거두어 에봇을 만들어 음란하게 섬긴다. 결국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한다. 기드온은 많은 아내와 칠십 명의 아들을 두었고 결국 숨을 거둔다.

 

사사기 9장 요약

사사기 10장 요약

사사기 11장 요약

사사기 12장 요약

사사기 13장 요약

사사기 14장 요약

사사기 15장 요약

사사기 16장 요약

사사기 17장 요약

사사기 18장 요약

사사기 19장 요약

사사기 20장 요약

사사기 21장 요약

 

반응형

'성경주해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도행전 장별요약  (0) 2023.06.22
요엘 장별 요약  (0) 2023.04.24
호세아 장별 요약  (0) 2023.01.27
룻기 장별 요약  (0) 2023.01.02
갈라디아서 장별 요약  (0) 2022.12.09
고린도 후서 장별 요약  (0) 2022.11.26
에스라 장별 요약  (0) 2022.11.21
출애굽기 장별 요약  (0) 2022.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