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주해/장별요약

요엘 장별 요약

by πάροικος 2023. 4. 24.
반응형

요엘 개요

요엘의 뜻은 '여호와는 나의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사무엘의 아들 중의 한 명도 요엘이었습니다. '브두엘의 아들'이란 점 외는 무엇도 밝히지 않습니다. 그가 언제 활동했는지 정확하지 않으나 유다의 종말에 대한 언급한 것으로 보아 요아스가 어린 왕으로 있을 때가 아닌가 추측합니다. 메시지는 남유다에 임한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고 '여호와의 날'이 두려움의 날이 될 것이라 경고합니다.

 

요엘 장별요약

 

요엘 1장 요약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느치가 먹고, 느치가 남긴 것을 황중이 먹을 것이다. 하난미께서 유다를 이렇게 멸할 것이다. 다른 한 민족이 올라와 너희를 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 제사장들은 슬퍼하라. 더 이상 여호와께 제사를 드릴 수 없다. 농부들은 슬퍼하라. 너희 토지가 마르고 곡식을 거두지 못한다. 포도원지기도 슬퍼하라. 포도원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곧 여호와의 날이 올 것이다. 너희 먹을 것이 끊어지고, 너희 제사를 드리지 못하게 될 것이다.

 

요엘 2장 요약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임박한 심판을 경고하라. 강한 백성들이 너희를 공격할 것이다. 너희를 불로 태울 것이다. 그들은 용사 같이 달리고 무사처럼 성벽을 기어 올라 공격할 것이다.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고 하늘이 떨며 해와 달이 캄캄할 것이다.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라. 마음을 다하여 내게 돌아오라.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어라. 모두 나와 여호와께 부르짖어라. 

 

그때에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들을 긍휼히 여길 것이다. 너희들이 욕을 당하지 않게할 것이다. 땅은 두려워하지 말고 기뻐하라 여호와께서 큰 일을 행하셨다. 시온의 자녀들은 기뻐하라 곡식과 포도주가 넘칠 것이다. 마지막 날에 내가 만민에게 내 영을 부어줄 것이다. 그들이 환상을 보고 예언을 할 것이다. 이적을 하늘과 땅에서 베풀 것이다.

 

요엘 3장 요약

 

그때에 사로잡힌 자들이 돌아올 것이다. 내가 만국을 모아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심문하리라.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을 심판할 것이다. 유다를 이방인에 손에 판 것을 심판하리라. 주의 용사들이 모여 민족들을 심판할 것이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고 예루살렘에서 소리를 낼 것이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그 백성들의 피난처가 될 것이다.

 

 

반응형

'성경주해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도행전 장별요약  (0) 2023.06.22
호세아 장별 요약  (0) 2023.01.27
사사기 장별 요약  (0) 2023.01.02
룻기 장별 요약  (0) 2023.01.02
갈라디아서 장별 요약  (0) 2022.12.09
고린도 후서 장별 요약  (0) 2022.11.26
에스라 장별 요약  (0) 2022.11.21
출애굽기 장별 요약  (0) 2022.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