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주해/장별요약

고린도 후서 장별 요약

by πάροικος 2022. 11. 26.
반응형

고린도 후서 장별 요약

고린도 후서는 세 번째 내지 네 번째의 편지입니다. 최초의 편지인 고린도 전서 이후 바울은 그 다음 편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편지는 소실되었고, 세 번째 편지인 고린도 후서가 남겨져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린도 후서는 전서에서 다루었던 고린도 교회의 다양한 문제들이 해결되었고, 해결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하지만 여러 부분에서 아직 교회가 하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리적인 부분에 있어서 서로 다툼과 오해가 있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시 편지를 쓰게 됩니다.

 

고린도 후서 1장 요약

1-11절 문안, 위로하시는 하나님

바울은 문안 인사를 끝내로 곧바로 위로하시는 하나님을 소개하신다. 비록 고난과 역경을 지나왔지만 하나님은 바울 일행을 위로하고 건지심으로 소망을 주셨다.

 

12-24절 바울의 계획 변경

바울은 고린도 가지 못한 이유를 말한다. 원래는 마케도냐를 지나 고린도에 들러 다시 유대로 향할 생각이었으나 그들은 아끼려는 마음에 계획을 바꾸었다는 것이다.

 

고린도 후서 2장 요약

1-4절 앞선 계획의 일부

앞 부분의 연장이다. 바울이 고린도 가지 않았던 이유는 그들이 도리어 근심을 얻을까이다.

 

5-11절 죄인들을 용서하라

죄인들을 징계하는 것은 좋으나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되며 용서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12-17절 새 언약의 일꾼

바울은 마케도냐로 가서 복음을 전했다. 하나님은 사도들을 통해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풍기게 한다. 그것은 생명의 향기다.

 

고린도 후서 3장 요약

1-6절 새 언약의 일꾼(2)

너희는 우리의 편지고 그리스도의 편지다. 편지는 너의 마음에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으로 삼으셨다.

 

7-18절 새 언약의 영광

모세의 얼굴이 없어질 율법의 조문으로 빛이 났다. 그렇다면 영의 직분, 의의 직분은 얼마나 더 영광스러운가. 주께로 돌아가면 모세가 썼던 수건이 벗겨 지리라. 주의 영이 있는 곳에 자유함이 있다.

 

고린도 후서 4장 요약

1-6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다.

복음은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워 졌다. 세상의 신이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한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에게 비추게 한다.

 

7-18절 질그릇 속의 보배

우리는 질그릇이다. 그리스도라는 보배를 담고 있다. 그러므로 능력은 하나님께 있다. 예수를 살리신 이도 우리도 살리실 것이다. 우리는 낙심하지 않을 것이다. 보이는 것은 잠깐이며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하다.

 

고린도 후서 5장 요약

1-10절 이 땅의 장막이 무너지면

이 땅의 장막이 무너지면 우리에게는 하늘 처소가 있다. 보증으로 성령을 주셨다. 우리는 언제나 주를 기쁘게 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11-21절 하나님의 사랑이 강원한다.

우리가 온전해도 미쳤어도 너희를 위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한다.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다.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시는 직분을 주셨다.

 

고린도 후서 6장 요약

1-13절 바울의 환난과 위로

지금은 구원의 때요 은혜의 때다. 우리가 많은 고통을 당했다. 하지만 세상을 부요하게 하고 기쁘게하고 모든 것을 가진 자들이다.

 

14-18절 불신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면 안 된다. 성전과 우상이 조화할 수 없다.

 

고린도 후서 7장 요약

1-16절 바울의 기쁨

마음으로 우리를 영접하라. 우리가 환난을 당할 때 하나님은 디도가 보내심으로 위로를 받게 하셨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다.

 

고린도 후서 8장 요약

1-15절 연보를 위한 조언

마케도냐 교회들은 많은 시련 가운데 풍성한 연보를 했다. 이스라엘의 광야 시절, 만나는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거두었다. 이처럼 연보는 모든 것을 고르게 한다.

 

16-24절 디도를 고린도에 보내다.

디도를 보낸다. 거액의 연보로 아무도 비방을 하지 못하게 하라.

 

고린도 후서 9장 요약

1-5절 연보는 준비 되어야 아름답다

6-15절 심는대로 거둔다.

연보는 씨를 뿌리는 것과 같다. 심는 대로 거둘 것이다.

 

고린도 후서 10장 요약

1-18절 사도직에 대한 변호

그리스도의 온유와 관용으로 너희를 권한다.우리의 무기는 육이 아니라 어떤 견고한 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고린도 후서 11장 요약

1-15절 거짓 사도들

거짓 사도들이 너희에게 열심을 낸다. 뱀이 하와를 미혹한 것과 같다.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다.

16-33절 바울이 당한 환난

바울은 자신이 당한 환난을 소개함으로 거짓 사도들이 아무런 대가도 지불하고 있지 않음을 말한다.

 

고린도 후서 12장 요약

1-10절 삼층천의 경험

어떤 사람이 십사년 전에 삼층천에서 사람이 경험할 수 없는 것을 경험했다. 내가 받은 계시가 크므로 자만하지 않도록 사탄의 가시를 주었다.

 

11-21절 고린도 교회를 향한 바울의 걱정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걱정한다. 너희에게 폐를 끼지기를 싫어 한다.

 

고린도 후서 13장 요약

1-10절 마지막 권면

내가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리라. 전에 죄 지은 자들을 용서하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지 스스로 확증하라.

 

11-13절 서로 문안하라.

 

반응형

'성경주해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세아 장별 요약  (0) 2023.01.27
사사기 장별 요약  (0) 2023.01.02
룻기 장별 요약  (0) 2023.01.02
갈라디아서 장별 요약  (0) 2022.12.09
에스라 장별 요약  (0) 2022.11.21
출애굽기 장별 요약  (0) 2022.11.20
고린도 전서 장별 요약  (0) 2022.11.20
로마서 장별 요약  (0) 2022.1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