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리와교회사/성경공부기초반

성경 공부 하는 법

by πάροικος 2021. 11. 13.
반응형

성경공부하는법
성경공부 하는 법 제목

성경 공부하는 법

 

성경 공부란 성경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을 기록한 것으로 하나니을 뜻을 알고 하나님의 의도대로 살 수 있습니다. 성경을 공부함으로 통해 바른 믿음과 바른 삶을 갖게 됩니다. 교회를 오래 다녀도 성경을 알지 못하는 이유는 성경을 한 번도 공부해 본 적이 없고, 성경을 알려고 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설교를 오래 듣고, 주변 사람들에게 주워들은 성경에 관한, 교회에 관한 다양하고 잡다한 지식으로는 바른 신앙에 이르지 못합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바른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고 바른 신앙생활을 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1. 성경 공부란 무엇인가?

 

성경 공부는 말 그대로 기독교인들이 경전으로 생각하는 성경을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을 공부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은 아닙니다. 성공 공부는 보다 더 궁극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 이기에 하나님의 뜻을 앍고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또한 우리가 신앙하는 하나님은 누구시고, 예수님은 누신지 배우게 됩니다. 성경을 공부함으로 우리의 처지와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을 앎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죠.

 

2. 성경 공부의 방법

 

성경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르면 유용합니다.

 

1) 성경 읽기

가장 먼저 성경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성경 읽기는 그리 만만치가 않습니다. 하지만 바른 성경 읽기를 통해 앞으로 성경 공부의 맥을 잡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은 성경은 연대기적으로 읽는 것이 좋고, 기초 공부가 끝나면 성경 통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경 읽는 방법은 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성경 역사 공부

두 번째는 성경의 역사를 간략하게 배우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사람인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고, 이후 인간들이 타락하여 심판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성경에 내용입니다. 연대기 순서에 따라 성경의 역사를 배우면 하나님의 뜻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성경의 순서가 연대기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고 복잡하고 난해하기 때문입니다. 시편의 경우는 출애굽부터 포로 귀환 시대까지의 내용과 저자들이 겹쳐 있습니다. 이처럼 성경의 전체 역사를 알아야 성경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기초 교리 공부

그 다음 할 일은 기초 교리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기초 교리는 성경의 역사를 공부하기 전에 해도 무방합니다. 기초 교리란 기독교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적인 성경의 주제와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교회는 학습이나 세례를 받을 때 공부하게 되는 데, 그 내용이 기초 교리에 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학습 세례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교리만을 따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성경 개론과 요약

기초 교리가 끝났다면 성경 개론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성경 읽기와 성경 역사, 성경 개론은 성경을 직접 공부하는 것입니다. 기초교리는 성경의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성경과 교리는 번갈아 가며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교리가 끝났다면 그다음은 성경의 전체 개론가 각성경을 요약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창세기를 간략하게 요약해보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성경 공부는 신약부터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66권 모두 요약하고 정리할 필요는 없지만 하면 할수록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5) 주제별 성경 공부

성경 개론이 끝났다면 그 다음은 주제별 성경 공부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종의 조직신학 초기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다양한 주제를 정리해 보는 것이죠. 하나님은 누구신가? 구원을 무엇인가?라는 딱딱한 주제도 있지만 성경의 인물 성격과 생애, 결혼, 성전 등 다양한 주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조직신학

조직신학이란 성경의 중요한 주제를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직신학은 성경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주체별 성경공부라할 수 있습니다. 조직 신학이란 거창한 표현이 아더니라도 성경을 신학적 주제에 맞게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조직 신학은 일반 교인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굳이 배울 필요도 없습니다. 목회자가 되기를 원하시는 분이나 성경을 정말 깊이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7) 매일 성경 읽기와 묵상

마지막으로 할일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즉 성경 읽기로 다시 돌아가 매일 정해진 분량대로 성경을 읽고 묵상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