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리와교회사/성경공부기초반

성경 읽는 방법

by πάροικος 2021. 11. 13.
반응형

 

성경 읽는 방법

 

성경을 어떻게 하면 잘 읽을 수 있을까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경 읽기는 대체로 성경 통독에 관한 것이며, 기본적인 사항들입니다. 천천히 읽기와 묵상 법은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읽을 분량을 정하십시오.

 

가장 먼저 할 일은 하루 동안 읽을 분량을 정하는 것입니다. 분량을 정하지 않으면 읽어도 무방 안 읽어도 무방입니다. 성경을 읽기로 작정했다면 반드시 읽을 분량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읽을 수 있는 시간과 자신의 독서속도를 계산하며 정하면 됩니다.

 

2. 읽을 시간을 정하십시오.

 

시간은 하루의 언제 읽을 것인가와 하루에 어느 정도 시간을 할애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입니다. 시간과 장소가 동일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예로 저는 저는 1년 5독을 계획하고 이것을 날짜별로 나누어 읽을 분량과 시간을 할당했습니다. 출퇴근 시간이 왕복 3시간 정도였습니다. 그러니까 출근 1시간 반, 퇴근 1시간 반을 지하철에서 보내야 했습니다. 모두 알겠지만 출퇴근 시간은 매우 분부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성경을 읽을 만한 분위기가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성경 통독할 때는 한 시간 일찍 출근하고, 한 시간 늦게 퇴근해서 3독 정도를 마쳤습니다. 물론 그 시간도 그리 한가하지는 않지만 출퇴근 시간보다는 훨씬 덜했습니다. 하루 3시간 전부는 읽지 못했다. 1시간 50분 정도는 읽은 것 같습니다. 하루에 2시간 가까이 성경을 읽으니 한 달 안에 성경 전체를 통독할 수 있었습니다.

 

3. 통독용 성경을 따로 구입하십시오.

 

물론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두 가지 방법을 병행했습니다. 앱은 지하철 안에서 사용하고, 성경 책은 쉬는 시간이나 카페에 있을 때 사용했습니다. 책으로 읽는 것이 훨씬 잘 이해가 편해서였습니다. 읽는 방법은 자신이 편한 대로 하면 됩니다. 저는 어디서든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분권 되어 있는 성경책을 사용합니다. 갓피플에서 찾아보니 두란노에서 출간된 <90일 통독성경>이 출시되어 있네요.

 

 

운전을 자주 할 때는 오디오 성경을 이용했습니다. 직접 눈으로 읽는 것보다 집중이 덜 하기는 하지만 멍하니 있는 것보다 운전하면서 들으면 시간도 잘 가고 졸음 운전도 막을 수 있습니다. 약간 빠르게 설정해 놓고 들었습니다. 속도 조절이 가능해서 지하철에서 운전하면서, 집에서도, 일할 때 쉬는 시간에도 들을 수 있습니다. 시간을 활용하면 더 빨리 읽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유튜브에도 있습니다. 잘 활용하면 통독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성경은 매일 읽으십시오.

 

성경 읽기는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처음 성경 읽기는 시작하는분들은 의외로 3일도 안 되어 포기합니다. 그야말로 작심삼일이죠. 그만큼 몸에 체화되지 않아 읽고 싶어도 안 읽어집니다. 웹툰은 하루에 3시간을 넘게 읽어도, 성경은 10분 읽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적든 많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읽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빠르게 읽으십시오.

 

성경 읽기는 초기는 최대한 빠르게 읽을십시오. 그렇게 3독 정도 한 다음에는 묵상하듯 천천히 읽기를 권합니다. 소위 빠르게 읽는 통독과 천천히 본문을 읽고 묵상하는 천천히 읽기는 교차적으로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어떤 이들은 성경은 빠르게 읽으면 안 되며 경건하게 천천히 읽어야 한다고 말하는데, 전혀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원래 성경 읽기는 낭독이며 빠르게 읽는 것입니다. 잘못된 지식에서 온 것이 마치 '거룩' '경건'이란 말을 붙여 진짜처럼 생각합니다. 현대인들이 알고 있는 묵독은 중세 수도원에서 발달해 지금까지 내려온 것이며, 초대교회나 구약에서는 기본이 소리 내어 읽는 낭독입니다. 이 부분은 후에 따로 [성경 읽기의 역사]를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초기에는 빨리 읽고, 나중에는 빨리 읽기와 천천히 읽기를 병행하십시오.

 

6. 함께 읽으 십시오.

 

혼자 읽기가 힘들다면 팀을 만들어 함께 읽으면 좋습니다. 한 달이나 일주일에 한 번 만나 소감이나 생각들을 나누면서 함께 읽으면 더 쉽게 읽게 됩니다. 포기하지 않고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눔 할 때는 한 사람이 리더가 되어 모임을 지도하고 읽는 것을 지도하면 됩니다.

 

7. 집중해서 읽으십시오.

 

한 번 성경을 읽기로 했다면 다른 생각을 다 접고, 오직 성경을 읽겠다는 마음으로 계속 읽어야 합니다. 중간에 자꾸 엉뚱한 생각하지 말고 집중해서 읽기 바랍니다. 초집중해서 하루에 읽을 분량을 읽어 내야 내일도 모레도 계속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성경을 언제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성경은 언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