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와신앙/신앙상담

성경 매일 읽어야 하나요?

by πάροικος 2024. 5. 18.
반응형

성도의 성경 읽기

 

성도를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목사든 장로든 초신자든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성도들이 바쁘다는 핑계로 성경을 잘 읽지 않습니다. 성경 읽기는 무엇이고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성경을 읽은 이유부터 알아봅시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기록한 것입니다. 성경 읽기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성경을 읽지 않으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없으니 당연히 무지한 자가 될 것입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하는데 성경 읽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모른다면 성도의 바른 자세는 아닐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를 거듭나게 합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런 말을 합니다.

 

딤후 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거듭나야 성경을 읽고, 성경을 읽어야 거듭나는 구원의 서사라를 복잡한 문제를 생각하지 말고 성경을 읽는다면 거듭날 수 있다는 말하고 있습니다. 성령이 하시는 일과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른 차원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음으로 진정한 구원의 지식을 지혜를 얻게 됩니다. 

 

믿음을 단단하게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읽으면 읽을수록 더 깊은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됩니다. 모든 일이 확신이 없으면 흔들립니다. 확신이 있어도 흔들리는데 없다면 더더욱 흔들릴 것입니다. 신앙의 일도 다르지 않습니다. 믿음이 옅은 사람은 세상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만 하나님의 사람은 쉽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진정한 믿음은 어떤 유혹에서 하나님을 확신하기 때문에 넘어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지혜롭게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렇기에 성경은 세상을 창조한 원리와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인류가 쌓은 사람의 지혜도 위대하지만 하나님의 지혜에 비할 바가 아닙니다. 성공하고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합니까?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한 나라에 대한 지혜와 세상의 복잡하고 미묘한 일들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잠언 1:1-6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그 외에는 성경을 읽으면 다양한 이유와 장점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경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성경 읽는 방법

 

구체적인 성경 읽는 방법은 아래에 있으니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원리적인 측면을 소개합니다.

 

성경 읽는 다양한 방법

 

꾸준히 읽기

 

성경은 꾸준히 읽어야 합니다. 꾸준히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지만 가장 먼저 매일 읽고, 주기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말씀은 영혼의 양식이라 합니다. 육신이 먹지 않으면 죽듯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지 않으면 퇴보합니다. 꾸준히 읽음으로 우리의 영혼을 튼튼해지고, 든든한 믿음을 갖게 됩니다.

 

 

 

 

공부하면서 읽기

 

성경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주제별로, 책별로, 다양한 주제로 공부할 때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성령파 권사님은 자신은 공부하지 않아도 성령님이 알려주신다면서 공부하는 목사들을 오히려 하급 취급하는 분도 봤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이 예수님의 동생이라고 생각하는가 봅니다. 무식하면 용감한 법이죠. 성령님도 하나님인데, 하나님이 그렇게 무식하던가요? 하여튼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알려면 공부해야 합니다. 성경 공부는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생각 정리하기

 

성경을 읽었다면 잠깐 시간을 내어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이건 큐티와는 약간 다릅니다. 창세기 1장을 읽었다면 읽고 2-300자 정로도 정리해보세요.

  • 장을 요약하기
  • 주요한 구절 적어보기
  • 감동받은 내용이나 생각 적어보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을 적어 놓으면 나중에 다시 그 글을 읽을 때 기억이 나서 더 깊은 묵상으로 갈 수 있습니다.

 

자 어떤가요? 성경을 읽는 이유, 그리고 읽는 방법도 소개해 드렸습니다. 성경을 읽고 더 깊은 믿음의 세계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신앙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성경을 읽은 방법을 소개한 글은 아래에 있습니다.

 

초신자의 성경 읽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