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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주해

요한복음 5장 주해 묵상 강해

by πάροικος 2024.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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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5장 요약

요한복음 5장은 예수님의 베데스다 연못 병자 치유, 안식일 논쟁, 그리고 예수님의 신성과 권위에 대한 가르침으로 구성됩니다. 예수님은 38년 동안 병든 자를 치유하시며 안식일의 참된 의미를 드러내셨고, 이로 인해 유대인들과 논쟁이 일어났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과 동등한 권위를 가지셨으며, 생명과 심판의 주관자임을 선언하십니다. 또한, 세례 요한, 아버지 하나님, 그리고 성경이 자신을 증언한다고 가르치시며, 유대인들의 믿음 없음을 책망하십니다.

 

구조분석 제목

  1. 베데스다 연못 병자의 치유 (5:1-9)
  2. 안식일 논쟁: 예수님의 사역과 유대인들의 반발 (5:10-18)
  3. 예수님의 신성과 권위: 생명과 심판의 주관자 (5:19-30)
  4. 예수님에 대한 증거들: 요한, 아버지, 성경 (5:31-40)
  5. 유대인들의 믿음 없음을 책망하심 (5:41-47)

 

베데스다 연못 병자의 치유 (요한복음 5:1-9)

요한복음 5장 1-9절은 예수님께서 베데스다 연못에서 38년 동안 병든 자를 치유하시는 사건을 다룹니다. 이 장면은 예수님의 치유 사역과 하나님의 은혜가 어떻게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여 임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예수님은 육체적 치유를 넘어 영적 치유와 회복의 메시지를 선포하시며, 안식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십니다.

 

베데스다 연못과 병자의 상황

베데스다 연못은 예루살렘 성 근처에 위치한 장소로, 많은 병자들이 그곳에 모여 연못의 물이 움직일 때 병이 낫기를 기다렸습니다. 사람들은 물이 움직이는 것을 천사의 손길로 간주하며, 제일 먼저 들어가는 사람이 치유를 받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연못 주변에는 각종 병자들이 가득했으며, 그들은 치유에 대한 간절한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중 한 사람은 38년 동안 병을 앓아온 병자로, 오랜 고통과 좌절 속에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상태를 변화시킬 능력도, 도움을 줄 사람도 없는 완전한 무력감 속에 있었습니다. 그의 상황은 인간의 연약함과 죄로 인해 고통받는 인류의 상태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예수님의 접근과 질문

예수님은 이 병자를 보시고 다가가 "네가 낫고자 하느냐?"라고 물으셨습니다. 이 질문은 단순히 병자의 의사를 확인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병자의 내면 상태와 믿음을 일깨우고, 그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려 하셨습니다. 병자는 치유를 원하는 열망은 있었지만, 연못에 들어갈 수 없는 자신의 한계와 상황을 변명하며 절망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예수님의 질문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다가옵니다. 우리는 종종 문제의 해결을 외부의 조건에 의존하려 하며, 스스로의 연약함에 갇혀 있을 때가 많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도 "네가 낫고자 하느냐?"라고 물으시며, 우리의 믿음을 깨우고 새로운 길로 나아가도록 초대하십니다.

 

치유의 명령: 예수님의 권위

예수님은 병자의 연못에 대한 집착이나 다른 도움에 대한 기대를 무시하시고, 직접적으로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는 물리적 조건이나 외부적인 도구 없이도 예수님의 말씀만으로 치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병자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즉시 나음을 입고 자리에서 일어나 걸었습니다.

 

이 사건은 예수님의 말씀의 능력과 권위를 강조합니다. 예수님은 단순히 병을 고치시는 치유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권세를 가지신 분임을 나타냅니다. 그의 말씀은 우리의 삶 속에서도 불가능한 상황을 변화시키며, 영적, 육체적 회복을 가져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식일 논쟁의 시작

이 치유 사건은 안식일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유대인들과의 갈등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병자가 치유된 것보다 그가 안식일에 자리를 들고 걸어간 것을 문제 삼았습니다. 이는 그들의 율법적 사고방식이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제한하는 도구로 작용했음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제한적인 율법 해석을 넘어서, 안식일의 본질이 하나님 안에서의 쉼과 회복임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는 안식일이 사람을 위한 것이며, 사람의 생명과 회복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이 사건은 예수님이 단순히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율법의 참된 의미를 완성하시는 분임을 나타냅니다.

 

묵상과 적용

베데스다 연못에서의 치유 사건은 예수님이 우리의 절망과 연약함 속으로 찾아오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8년 동안 병을 앓았던 병자는 스스로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에 있었지만, 예수님은 그를 일으키시고 새로운 삶을 허락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의 한계를 넘어 일하신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네가 낫고자 하느냐?"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을 요구하며, 우리의 믿음과 순종을 촉구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그의 권위에 따라 행동할 때, 우리의 삶 속에서 회복과 변화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사건은 우리의 신앙이 외적인 조건이나 환경에 의존하지 않고, 예수님의 말씀과 능력에 뿌리를 두어야 함을 가르칩니다. 우리는 종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적인 방법에 집착하지만, 예수님은 우리의 연못 같은 제한된 생각을 뛰어넘어 더 큰 치유와 구원을 이루실 수 있는 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안식일의 본질을 묵상하며, 하나님 안에서의 쉼과 회복을 추구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병자를 치유하심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모든 규칙과 관습을 초월함을 보여주셨습니다. 우리의 신앙도 형식적인 율법 준수에 머무르지 않고, 하나님의 마음을 따라 사랑과 회복을 실천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오늘 이 말씀을 묵상하며, 우리의 삶 속에서 예수님의 말씀과 은혜를 신뢰하고 순종하며 살아가기를 기도합시다.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절망과 연약함 속에서 회복과 생명을 주시는 구원자이심을 믿고, 그의 사랑과 권세를 더 깊이 경험하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안식일 논쟁: 예수님의 사역과 유대인들의 반발 (요한복음 5:10-18)

요한복음 5장 10-18절은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병자를 치유하신 사건으로 인해 유대인들과의 갈등이 심화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본문은 안식일의 본질과 예수님의 신성, 그리고 그의 사역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발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오해를 대조적으로 보여줍니다.

 

안식일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응

예수님께서 베데스다 연못에서 38년 동안 병든 자를 치유하시고, 그에게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치유는 안식일에 이루어졌는데, 유대인들은 병자의 회복보다는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간 행위가 안식일의 규정을 어겼다고 비난했습니다. 이는 그들이 율법의 형식에 사로잡혀, 안식일의 본질인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놓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일을 하지 말라는 율법적 규정을 철저히 지키려 했으나, 예수님은 병자를 치유함으로써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는 하나님의 본래 의도를 드러내셨습니다. 이 반응은 오늘날에도 우리가 종종 형식적인 신앙에 얽매여 본질적인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놓치는 경우를 돌아보게 합니다.

 

예수님의 답변: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역

유대인들의 비난에 대해, 예수님은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고 답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안식일에도 세상을 돌보시며 지속적으로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창조 후 하나님께서 안식하셨지만, 이는 그분의 사역이 완전히 멈췄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끊임없이 생명을 유지하시고,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일하십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그가 하나님의 사역을 계속 이루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예수님이 단순한 선지자나 교사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의 권위를 가지고 사역하고 있음을 드러냅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단지 율법을 지키는 것을 넘어서, 하나님이 세우신 구원의 계획을 성취하는 데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분노와 예수님의 신성

예수님의 발언은 유대인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그들은 더욱 그를 죽이려는 음모를 꾸미게 됩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안식일 규정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신의 아버지"라고 칭하며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하게 만들었다고 비난했습니다. 예수님의 신성을 인정하지 않았던 그들에게 이는 신성모독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신성을 부정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는 하나님과의 특별한 관계를 통해 그의 사역이 하나님의 뜻과 권위에 기반한 것임을 드러내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단순히 율법을 지키거나 가르치는 분이 아니라, 율법의 완성과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시는 분임을 보여줍니다.

 

안식일의 참된 의미

예수님의 사역은 안식일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조명합니다. 안식일은 단순히 육체적 휴식을 위한 날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 회복과 쉼을 누리는 날입니다. 예수님은 병든 자를 치유하심으로 안식일이 사람을 회복하고 생명을 살리는 날임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가 율법의 형식보다 우선하며, 사랑과 자비가 율법의 진정한 목적임을 강조합니다.

 

묵상과 적용

요한복음 5:10-18은 예수님의 사역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점과, 그 사역이 율법의 형식적 요구를 초월함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이 말씀을 통해 형식적인 율법 준수에 머물지 않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중심으로 신앙을 재정립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우리의 삶에도 중요한 도전을 줍니다. 우리는 종종 종교적 규범과 관습에 얽매여 본질을 놓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에게 율법의 형식을 넘어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의 신앙은 사람을 억압하는 도구가 아니라, 회복과 치유를 가져오는 복음이어야 합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의 사역을 이루신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삶 속에서 그의 사랑과 은혜를 실천하는 동역자가 되어야 합니다. 안식일의 참된 의미를 기억하며, 우리의 신앙이 사람들을 회복시키고 하나님과의 관계로 이끄는 도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이 말씀을 묵상하며, 우리의 신앙이 형식에 치우치지 않고,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드러내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예수님은 안식일에도 병든 자를 치유하셨습니다. 그분의 사역은 생명을 살리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며, 우리의 삶도 이 사역에 동참하는 기쁨을 누리게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신성과 권위: 생명과 심판의 주관자 (요한복음 5:19-30)

요한복음 5장 19-30절은 예수님이 자신의 신성과 권위에 대해 직접적으로 선언하시는 말씀입니다. 이 구절은 예수님이 하나님과의 독특한 관계 속에서 사역하심을 밝히고, 그가 생명과 심판의 주관자로서의 권위를 가지고 계심을 가르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예수님의 신성과 그분의 구원 사역의 본질을 깊이 묵상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역하시는 예수님 (5:19-20)

예수님은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자신의 사역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뜻과 완전히 일치한다고 선언하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하나님과 동등한 신성을 가지셨으면서도, 그의 사역이 항상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에 따라 이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모든 일을 자신도 행하신다고 말씀하시며, 자신의 사역이 단순히 인간적인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에 기초하고 있음을 강조하셨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완전한 조화를 이루며, 이는 예수님의 사역이 곧 하나님의 사역임을 나타냅니다.

 

생명의 주관자: 부활과 영생 (5:21-26)

예수님은 자신이 생명을 주시는 주관자임을 밝히십니다.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의 뜻대로 살리느니라"는 말씀은 예수님이 부활과 생명의 권세를 가지고 계심을 나타냅니다. 이는 예수님이 단순히 육체적인 치유만을 행하시는 분이 아니라, 영적인 생명을 주시는 구원자임을 보여줍니다.

 

특히,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라는 말씀은 믿음을 통한 구원의 핵심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시며, 그들을 심판에서 벗어나게 하십니다. 이는 예수님이 영생의 유일한 길이심을 분명히 합니다.

 

심판의 주관자: 아버지께서 맡기신 권세 (5:27-30)

예수님은 또한 심판의 권세를 가지고 계심을 선언하십니다.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는 말씀은 예수님이 인류의 심판자가 되심을 나타냅니다. 이는 예수님이 단순히 구원의 역할만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행위에 따라 심판하실 권세를 가지셨음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심판의 기준이 자신의 말씀과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는 자신의 뜻대로 심판하지 않고, 오직 아버지의 뜻을 따르며 공의로 심판하십니다. 이는 예수님의 심판이 인간의 편견이나 감정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고, 하나님의 완전한 정의와 사랑에 기초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생명과 심판의 긴박성

예수님은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고 말씀하시며, 그의 말씀을 듣고 믿는 자들이 지금 이 순간 영생에 들어갈 수 있음을 강조하십니다. 이는 구원이 단순히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재 예수님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것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그는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라는 말씀으로, 마지막 심판과 부활의 날을 예고하십니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 앞에서 최종적으로 판단받게 될 것을 나타내며, 지금 이 순간 그의 말씀에 반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묵상과 적용

요한복음 5:19-30은 예수님이 생명과 심판의 주관자로서, 우리 신앙의 중심에 계셔야 함을 가르칩니다. 그의 말씀과 사역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과 완전히 일치하며, 우리는 그를 믿고 따름으로써 영생을 얻고 심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의 믿음의 상태를 점검하게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얼마나 신뢰하며, 그의 생명과 심판의 권세를 진정으로 인정하고 있습니까? 또한, 그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삶을 통해 영생의 확신과 구원의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까?

예수님은 지금도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며, 그의 말씀은 우리의 영혼을 살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그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삶을 통해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누려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이 심판의 주관자이심을 기억하며, 그의 공의와 사랑 앞에서 겸손히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그의 말씀을 기준으로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그의 뜻에 따라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이 말씀을 묵상하며, 예수님께 더 깊은 신뢰와 순종으로 나아가기를 기도합시다. 그는 생명의 주관자이시며, 우리의 영원한 심판자이십니다.

 

예수님에 대한 증거들: 요한, 아버지, 성경 (요한복음 5:31-40)

요한복음 5장 31-40절은 예수님이 자신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시며, 그의 신성과 사역이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예수님은 세례 요한, 하나님 아버지, 성경이라는 세 가지 주요 증거를 통해 자신의 정체와 권위를 밝히십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를 묵상하게 합니다.

 

예수님 자신의 증언의 한계 (5:31)

예수님은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예수님이 자신의 증언이 거짓이라는 뜻이 아니라, 율법에 따라 두세 증인이 필요하다는 유대인의 관습을 염두에 둔 말씀입니다(신명기 19:15). 그는 자신에 대한 증언이 다른 확실한 증거들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음을 강조하십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자신의 사역을 정당화하기 위해 다른 증거를 제시하시며, 그의 권위가 하나님과 성경에서 비롯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단지 개인적인 경험이 아니라, 확고한 진리와 계시에 기초해야 함을 가르쳐 줍니다.

 

세례 요한의 증거 (5:32-35)

예수님은 세례 요한을 자신에 대한 첫 번째 증거로 언급하십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증언하며 그의 오심을 준비한 선지자였습니다(요한복음 1:29). 예수님은 요한이 "타오르는 등불"이었다고 말씀하시며, 그의 사역이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밝히 드러내는 역할을 했음을 인정하십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요한의 증언에만 의존하지 않으십니다. 그는 요한의 증언이 사람들이 믿음을 갖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지만, 자신의 권위는 더 큰 증거에 의해 뒷받침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데 있어 인간적인 증언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더 큰 증거를 신뢰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증거 (5:36-38)

예수님은 자신의 사역이 하나님 아버지의 증거라고 말씀하십니다.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신 일"이라는 말씀은 그의 기적과 사역이 하나님의 권위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은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자라는 것을 분명히 드러냅니다.

 

또한,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의 음성이 그를 증언했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세례받으실 때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는 하나님의 선언을 떠올리게 합니다(마태복음 3:17). 그러나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그를 알아보지 못했으며, 하나님의 증언을 마음에 두지 않았습니다. 이는 그들의 영적 상태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멀어져 있음을 보여줍니다.

 

성경의 증거 (5:39-40)

예수님은 성경 자체가 자신을 증언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유대인들은 성경을 연구하며 영생을 얻으려 했지만, 정작 성경이 증언하는 예수님을 거부했습니다. 예수님은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구약 성경이 메시아에 대한 예언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고 있음을 밝히십니다.

 

유대인들은 성경의 문자적인 연구에만 몰두했지만, 그 핵심인 예수님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는 성경을 읽고 연구할 때 그 본질인 예수님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함을 가르쳐 줍니다. 성경은 단순한 지식의 책이 아니라,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드러내는 계시입니다.

 

묵상과 적용

요한복음 5:31-40은 예수님에 대한 믿음의 근거를 돌아보게 하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세례 요한, 하나님 아버지, 성경이라는 확실한 증거를 통해 자신의 정체와 사역을 나타내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감정이나 개인적인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고, 확고한 증거에 기초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또한, 유대인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신앙이 형식적인 종교적 행위나 지식에만 머물지 않고,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로 나아가야 함을 배웁니다. 성경을 읽고 연구할 때, 그 핵심인 예수님을 발견하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이 말씀을 묵상하며,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분임을 확신합시다. 또한, 그의 말씀과 성경의 증거를 통해 우리의 믿음을 더욱 견고히 하며, 그분의 사역에 동참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기도합시다. 예수님은 우리의 신앙의 중심이자, 성경의 핵심입니다. 그의 증거를 붙들고, 그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하는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유대인들의 믿음 없음을 책망하심 (요한복음 5:41-47)

요한복음 5장 41-47절은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의 믿음 없음을 책망하시며, 그들의 영적 상태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심각한 경고를 주시는 말씀입니다. 이 구절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증거와 성경을 가지고도 예수님을 믿지 않는 이유를 밝히며, 진정한 믿음이 무엇인지 묵상하게 합니다.

 

사람에게 영광을 구하지 않으시는 예수님 (5:41-42)

예수님은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권위와 사역을 사람들의 인정이나 찬사에 의존하지 않으심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전적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뜻과 영광을 이루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반면, 유대인들은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존경을 받으려는 욕망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믿음 없음의 원인을 "너희 속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없음을 아노라"고 지적하십니다. 이는 겉으로는 율법을 지키고 경건한 척했지만, 실제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진정한 마음이 없었음을 나타냅니다. 그들의 신앙은 외적인 행위와 형식에만 머물러 있었으며,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맺지 못했습니다.

 

다른 이름을 영접하는 유대인들 (5:43-44)

예수님은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유대인들이 참된 메시아이신 예수님을 거부하면서도, 자신들의 욕망에 맞는 거짓 메시아나 지도자들을 쉽게 받아들였음을 비판하는 말씀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구원자를 거부하고, 자신들의 기대와 기준에 맞는 사람을 선택하려 했습니다.

 

예수님은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고 말씀하시며, 그들의 불신앙의 근본 원인을 지적하십니다. 이는 인간적인 인정과 명예를 추구하는 마음이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방해할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신앙이 사람들의 칭찬이나 세상의 기준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모세가 증언하는 예수님 (5:45-47)

유대인들은 모세와 그의 율법을 철저히 따르며 자신들의 의로움과 구원을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너희를 고발하는 자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고 말씀하시며, 그들이 의지하던 모세가 오히려 그들을 정죄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이는 모세의 율법과 기록이 예수님에 대해 증언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너희가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구약 성경에서 모세는 예수님에 대해 여러 차례 예언하였고, 율법은 예수님께로 나아가는 길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성경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하고, 율법 자체를 구원의 수단으로 여겼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고 책망하십니다. 이는 성경을 문자적으로 연구하고 해석하면서도, 그 핵심인 예수님을 깨닫지 못한 유대인들의 영적 어두움을 드러냅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 그 중심이신 예수님을 발견하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묵상과 적용

요한복음 5:41-47은 믿음 없음의 본질을 돌아보게 하는 말씀입니다. 유대인들은 외적으로 경건해 보였지만, 실제로는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았고, 예수님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신앙은 사람들의 인정과 영광을 추구하며, 성경의 참된 메시지를 깨닫지 못한 채 율법의 형식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의 믿음을 점검하게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는 욕망이나 세속적인 성공을 추구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고 있지 않은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참된 믿음은 사람에게서 오는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구하는 데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성경을 읽고 연구할 때 예수님을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 증언하며, 그의 사역과 구원을 드러냅니다. 성경의 본질인 예수님을 깨닫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며,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믿음을 실천해야 합니다.

 

오늘 이 말씀을 묵상하며, 우리의 믿음이 겉모습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진정한 마음에서 비롯되기를 기도합시다. 또한, 예수님이 성경과 우리의 신앙의 중심임을 기억하며, 그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구하며, 예수님 안에서 참된 믿음과 생명을 누리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요한복음 장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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