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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주해/창세기강해

창세기 25장 묵상과 설교, 야곱과 에서의 출생

by πάροικος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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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25장: 아브라함의 마지막과 야곱과 에서의 출생

창세기 25장은 아브라함의 후반부 삶, 그의 죽음, 그리고 이삭의 아들 야곱과 에서의 탄생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 장은 하나님의 약속이 아브라함에서 이삭, 그리고 야곱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전환점을 보여줍니다. 또한, 야곱과 에서의 출생 이야기를 통해 후일 이스라엘과 에돔 민족의 근원을 설명합니다.


구조 분석

  1. 아브라함의 후처와 자손들 (1-6절)
    아브라함은 후처 그두라를 취하여 여러 자손을 두었으나, 이 자손들에게는 이삭과 달리 유업을 주지 않고 별도의 선물을 주며 떠나게 합니다.
  2. 아브라함의 죽음과 장사 (7-11절)
    아브라함은 175세에 세상을 떠났고, 그의 아들 이삭과 이스마엘이 그를 막벨라 굴에 장사합니다. 아브라함의 죽음 이후, 하나님은 이삭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3. 이스마엘의 족보와 후손들 (12-18절)
    이스마엘의 족보가 기록되며, 그의 후손들이 어떤 민족을 이루었는지 설명합니다. 이스마엘은 137세에 죽었고, 그의 후손은 이집트에서 앗수르까지 번성합니다.
  4. 야곱과 에서의 탄생과 예언 (19-26절)
    이삭과 리브가 사이에서 쌍둥이 야곱과 에서가 태어나고, 그들의 출생 전 하나님께서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고 예언하십니다. 두 아이는 출생 전부터 서로 투쟁하였습니다.
  5. 야곱과 에서의 성격과 장자권의 거래 (27-34절)
    야곱과 에서가 성장한 후, 에서는 사냥꾼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 됩니다. 에서는 자신의 장자권을 가볍게 여겨 야곱에게 팥죽 한 그릇과 맞바꾸는 실수를 범합니다.

 

 

1. 아브라함의 후처와 자손들 (1-6절)

 

"아브라함이 후처를 맞아 그 이름은 그두라라..." (1절)

 

그두라는 아브라함이 사라의 죽음 후에 취한 후처입니다. 그녀는 아브라함에게 여러 자녀를 낳았는데, 그 자손들은 므디안과 같은 후일 중요한 민족들의 조상이 됩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이 자손들을 이삭과 분리하여, 자신이 가진 재산을 이삭에게만 물려주고, 다른 자녀들에게는 선물을 주며 동쪽으로 보냅니다(6절). 이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이 이삭을 통해 성취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이삭은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의 언약의 후계자로 명확하게 자리매김됩니다.

 

히브리어 분석

  • 후처(פִּילֶגֶשׁ, 필레게쉬): 여기서 "후처"로 번역된 단어는 아브라함과 그두라의 관계를 암시하는 단어로, 본처와 구분되지만 법적인 혼인으로 여겨질 수 있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그두라의 자녀들이 이삭과 같은 지위에 있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 동쪽(קֵדֶם, 케뎀): 아브라함이 후처의 자녀들을 "동쪽"으로 보냈다는 구절에서 동쪽은 일반적으로 가나안 땅을 벗어난 지역을 의미하며, 이들은 가나안 땅의 상속자가 아님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2. 아브라함의 죽음과 장사 (7-11절)

아브라함은 175세에 죽습니다(7절). 그는 "나이 많고 늙어서 죽어" 조상들에게로 돌아갔다고 기록됩니다. 이는 아브라함의 인생이 충만하게 마무리되었으며,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다했음을 상징합니다.

 

아브라함은 그가 직접 구입한 막벨라 굴에 장사되었으며(9절), 이곳은 그가 자신의 아내 사라를 먼저 묻었던 곳입니다. 이삭과 이스마엘은 함께 그를 장사함으로써, 아브라함의 죽음 앞에서 두 아들이 잠시 화해의 모습을 보입니다.

 

아브라함이 죽은 후, 하나님의 축복은 이삭에게 이어집니다(11절). 이는 하나님의 약속이 세대 간의 지속적인 흐름으로 이어지며, 이삭을 통해 계속 이루어질 것임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어 분석

"늙어서 죽다"(שָׂבֵעַ, 사바): 이 단어는 "만족하여 죽다"는 의미로, 아브라함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감을 가지고 죽음을 맞이했음을 시사합니다. 그는 하나님과의 언약이 시작되는 과정에서 충실한 삶을 살았음을 상징합니다. 창세기 기자는 이 단어를 의도적으로 사용함으로 아브라함의 죽음이 곧 그의 삶의 완성, 사명의 완성으로 묘사하려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다"(אֶל־עַמָּיו, 엘 암마브): 이는 단순한 죽음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죽음 이후 영적 세계에서 조상들과 함께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히브리인들은 죽음을 '돌아갔다'는 표현을 통해 보이는 세계가 전부가 아님을 말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도 죽으면 '돌아가셨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이스마엘의 족보와 후손들 (12-18절)

이스마엘의 족보는 그가 아브라함의 첫 번째 아들로서의 위치를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스마엘의 후손들은 12명의 족장을 이루며(18절), 이스마엘은 137세에 죽고 그의 자손들은 앗수르이집트까지 퍼져 나갑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하갈에게 이스마엘을 통해 큰 민족을 이루리라고 하신 약속이 성취되었음을 보여줍니다(창 18:10).

히브리어 분석

"12 족장"(שְׂרֵי נְשִׂיאִים, 셰레이 네시임): 이 표현은 이스마엘의 후손들이 각각 독립적인 부족의 족장이 되었음을 나타내며, 이스마엘의 후손들이 민족적 지도자로 성장했음을 의미합니다. 당시는 족장 체계로 민족을 구성했음을 말합니다.

 

4. 야곱과 에서의 탄생과 예언 (19-26절)

이삭의 후손 기록이 이어집니다. 리브가는 임신하지 못하는 상태였으나, 이삭이 여호와께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응답하셔서 쌍둥이를 갖게 됩니다(21절). 리브가는 임신 중 아이들이 서로 싸우는 것을 느끼고 하나님께 묻자, 하나님은 두 민족이 리브가의 태중에 있으며,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예언을 주십니다(23절). 이 구절은 후에 야곱과 에서의 관계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에돔이라는 두 민족 간의 관계를 예고하는 중요한 장면입니다.

히브리어 분석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וְרַב יַעֲבֹד צָעִיר, 베라브 야아보드 차이르): 이는 히브리어에서 큰 자(에서)와 어린 자(야곱)의 역전된 운명을 나타냅니다. 고대 사회에서 장자가 상속권을 가지고 더 높은 지위에 있었지만, 하나님은 그 질서를 뒤집고 어린 자 야곱이 큰 자가 될 것임을 예고하십니다.

 

야곱과 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특징적인 모습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에서는 "털이 많고 붉은" 아이로 묘사

되며, 이는 그의 후일 별명인 에돔과 관련이 있습니다(25절). 야곱은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태어났습니다(26절). 야곱이라는 이름은 발꿈치를 잡다는 의미와 함께, 그의 인생에서 나타날 형을 앞서려는 욕망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5. 야곱과 에서의 성격과 장자권의 거래 (27-34절)

야곱과 에서가 성장한 후, 그들의 성격이 대조적으로 묘사됩니다. 에서는 들에서 사냥하는 사냥꾼이 되었고, 야곱은 집에 거하는 조용한 사람이었습니다(27절). 이는 단순한 성격 차이를 넘어서서, 각자의 삶의 방식하나님과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에서는 야외 생활과 즉각적인 욕구 충족에 익숙했고, 야곱은 신중하고 계산적인 성향을 지녔습니다.

 

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장에서 에서가 야곱에게 장자권을 팔아넘기는 장면입니다. 에서는 사냥에서 돌아와 배고픔을 느꼈고, 야곱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에서에게 팥죽 한 그릇과 장자권을 교환하자고 제안합니다. 에서는 즉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장자권을 경시하고 팥죽과 맞바꿉니다(32-33절).

 

이는 에서가 하나님의 언약과 약속소홀히 여겼음을 상징하며, 장자의 특권을 경시하는 모습을 통해 그의 영적 무관심을 드러냅니다. 반면 야곱은 장자권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을 얻으려는 열망을 보여줍니다. 작아 보이는 이 사건은 결정적 사건이었고, 이후 에서는 장남이었음에도 믿음의 가문에서 떨어져 나갑니다.

 

히브리어 분석

  • "장자권"(בְּכֹרָה, 베코라): 히브리어에서 "장자권"은 단순한 상속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특히 아브라함의 후손으로서 하나님의 축복과 언약을 이어받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에서는 이 장자권을 경시했으며, 이는 그가 하나님의 언약적 축복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음을 상징합니다.
  • "경멸하다"(בָּזָה, 바자): 에서가 장자권을 팔고 나서, 성경은 그가 "장자권을 경멸하였다"고 기록합니다(34절). 이는 단순히 물질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영적 중요성을 경시한 행동으로 해석됩니다. 에서의 무책임한 결정은 후일 이스라엘과 에돔의 역사적 관계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결론: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선택

창세기 25장은 하나님의 섭리와 인간의 선택의 결과가 어떻게 역사 속에서 맞물려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아브라함은 그 생애를 충실하게 마무리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이삭에게 물려주었고, 이삭과 리브가는 야곱과 에서라는 쌍둥이를 통해 하나님의 언약을 다음 세대로 이어나갑니다.

 

야곱과 에서의 관계는 단순한 형제간의 경쟁을 넘어, 하나님의 선택과 언약의 성취를 향한 구속 역사의 중요한 순간을 담고 있습니다. 장자권을 경시한 에서의 선택은 그가 하나님의 약속을 소홀히 여겼음을 나타내며, 반대로 야곱은 그 축복을 얻기 위해 신중하고 열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장에서 우리는 인간의 선택이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그 선택의 결과가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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