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리와교회사/성경공부기초반

성경 공부 기초반

by πάροικος 2022. 9. 2.
반응형

성경 공부 기초반

 

성경공부 기초반에서 공부하는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성경이 무엇인가를 배웁니다. 둘째는 성경의 간략한 역사를 배웁니다. 세 번째는 성경의 기초 교리에 해당하는 것들을 배웁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가도록 합시다. 과정이 그리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지만 처음 신앙생활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 있으니 잘 따라 오시면 됩니다.

 

 

성경이란 무엇인가?

첫번째 단계인 [성경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성경이 갖는 특징과 속성, 그리고 성경의 구성들을 살펴 봅니다. 앞으로 신앙생활을 하게 되면 [성경 목록]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가능한 순서를 암송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성경 목록은 아래의 글에 첨부 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성경의 간략한 역사

성경에 관한 역사가 아니라 성경 속의 역사입니다. 창조로부터 타락, 홍수, 족장시대와 출애굽 시대, 왕국 시대 등 첫 사람 아담으로부터 종말까지의 내용을 간략하게 공부합니다. 성경의 상세한 역사는 중급반이나 고급반에 올라가면 더 깊이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성경의 역사를 아는 것은 곧 구속의 역사를 아는 것입니다. 성경의 기본 교리도 성경의 구속 역사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 알고 있어야 성경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경의 간략한 역사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십시오.

 

 

성경의 기초 교리

 

성경의 기초 교리는 신자들이 믿고 고백하는 신앙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치밀하고 복잡하게 정리한 것을 조직신학이라고 말합니다. 기초교리는 조직신학을 간략하게 정리한 한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직신학의 순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조직신학의 순서

조직신학 순서 조직신학은 성경의 내용을 주제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교의학과 구분하기는 하지만 크게 다르지 않으며, 관점에 차이일 뿐입니다. 교의학에 좀 더 성경 신학에 가깝

online.exbible.net

 

 

앞으론 이러한 순서를 따라 글을 차근차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