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리와교회사/성경공부기초반

성경 묵상법

by πάροικος 2021. 11. 14.
반응형

성경 묵상법

성경 묵상법

 

성경 묵상은 성경을 읽고 또 읽어 본문이 의도하는 바를 이해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려는 것입니다. 오늘은 성경 묵상 순서와 방법을 간략하게 알려 드립니다.

1.  묵상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미 다 알겠지만 묵상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간략하게 생각해 봅시다. 묵상은 히브리어 하가다로 '중얼거리다'라는 원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소리 내어 반복하여 읽는 것을 연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침묵하여 속으로 읽고 깊이 생각하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깊이 생각하려는 목적은 맞지만 히브리인들은 소리 내어 읽음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묵상의 3요소

묵상은 세 가기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듣기의 법칙

첫 번째는 읽는 것이죠. 즉 기록된 말씀을 읽는 것입니다. 눈으로 읽고, 입으로 읽고, 귀로 듣습니다. 이것이 낭독의 위대함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들으라 이스라엘'이라 말씀하십니다. 먼저 들어야 됩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듣기는 읽기를 통해 듣고, 말함으로 듣고, 귀로 듣습니다.

2) 숙고의 법칙

두 번째는 숙고, 즉 깊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시 기억할 것은 히브리 묵상법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입술로 반복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말함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하나님의 말씀을 입술로 자꾸 반복할 때 진정한 묵상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깊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3) 순종의 법칙

묵상의 결론은 순종입니다. 순종하기 위하여 듣고, 숙고하는 것이죠. 순종하지 않는다면 묵상은 거짓이 되고 잘못된 것이다.

 

2. 묵상의 순서

이제 본격적으로 묵상을 어떻게 할 것인지 실제를 보겠습니다. 묵상은 단계별로 1-5단계까지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가장 낮은 단계이자 간략한 방법입니다. 저도 종종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본문 읽기

먼저 본문을 읽으십시오. 가능한 최소 2번 정도 읽기 바랍니다. 저는 3번 정도 읽습니다. 주변에 사람이 있다면 낭독하지 않지만 혼자 있을 때는 소리내어 읽는 것이 보통입니다. 처음에는 줄거리를 파악하기 위하여 빠르게 읽고, 두 번째부터는 천천히 씹어 먹듯 읽어 나갑니다. 

여호수아 1:1-9
1: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2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1: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1:4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
1:5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1:6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1:7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1:9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2) 본문 요약해 보기

굳이 안해도 되지만 본문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렇게 요약했습니다. 상황과 내용을 적절히 이해하고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굳이 한 문장으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본문이 대략 이런 내용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일반 묵상자가 아니라 설교자라면 반드시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모세가 죽어 여호수아에게 요단강을 건너기 전에 담대하라고 위로하고 있는 장면이다.

 

3) 밑줄 긋고 글쓰기

저는 묵상할 때 가능한 성경은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묵상한 분량을 정하고, 그 본문은 파일로 만들어 프린트합니다. 그다음 노트로 만들어 본문에 밑줄을 긋기도 하고 동그라미도 치고 옆에 메모를 합니다. 그렇게 꼼꼼하게 읽으면서 메모를 하면 본문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볼 수 있습니다.

성경묵상법 샘플 여호수아 1장 1-9절 묵상

 

4) 정리하기

간단하게 정리해 보십시오. 생각외로 좋습니다. 체계적이지 않아도 되고, 앞서 행한 묵상을 정리하면 됩니다.

 

모세가 죽었다. 위기다.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부르신다. 위기는 기회가 된다. 하지만 여호수아는 두렵다. 이때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신다. 하나님은 승리와 형통의 방법을 소개한다. 모세의 율법을 듣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신뢰해야 한다. 율법을 묵상하고 실천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형통의 방법이다.
하지만 나는 어떤가 내가 좋아하고 기댔던 이들이 없어졌다 하여 불평하고 원망하고 두려워했다. 여호수아도 두려웠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약속하신다. 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얼마나 신뢰할까? 나에게는 그런 점이 부족한다.

 

5) 결단 기도제목

묵상한 대로 기도제목을 적어 보십시오.

-위기를 기회로 보자.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자.

-성공은 다른 것이 아니라 말씀을 묵상하고 지키는 것이다. 즉 순종의 삶이다.

 

하나님! 부족하고 연약한 저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나 두렵고 힘이 듭니다. 주님을 더욱 의지하고 싶은데 믿음이 부족합니다. 주님 저를 불쌍히 여겨 주시고 담대하게 하옵소서.

 

이렇게 마무리 기도하면 묵상은 끝이 납니다.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말 귀하고 소중한 묵상법입니다.

 

 

반응형

댓글